자동차 타고 계시나요? 운전자임에도 불구하고 이 돈을 못받아 가시는 분들이 많다고합니다. 이렇게 못찾아간 돈이 작년 10월 기준 약 2400억원이나 된다고하는데요. 신청기한이 마감되어 그냥 공중분해되버린 돈도 매년 20억원이나 된다고 합니다. 주변분들에게도 공유하셔서 절대 놓치는일 없으시길 바랍니다.

 

 

 

[알면 좋은 혜택]

↳ 은행에서 '이것' 꼭 신청하세요! 신청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기름값도 지원받는다고? 30만원 지원받는 방법

 

자동차 환급금 신청 대상

 

자동차를 가진 분들이라면 꼭 확인하셔야 할 미환급금이 있습니다. 이 정보는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내용으로 3월부터 지역개발채권 미환급금 일제 상환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지역개발채권이라는것은 주민이 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하는 경우, 각종 인허가를 받는 경우, 자치단체와 공사 용역 물품 계약을 체결할 경우 등에 의무적으로 매입해야하는 채권을 의미하는데요.

 

이 중 많은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경우가 바로 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하는 경우 일겁니다. 이 때 우리가 의무적으로 채권을 매입하게되는데요.

 

예를 들자면 배기량 2000cc 미만 2000만원의 승용차를 구매한경우, 서울에서는 차량가액의 12%인 240만원의 채권을 매입해야하고 강원에서는 8%, 즉 160만원의 채권을, 인천/대전은 4%, 즉 80만원 의 채권을 매입해야한다는겁니다.

 

즉 우리가 차량을 등록할 때 이 돈을 내게 된다는 건데요. 이 채권이 보통 5년에서 7년이 지나면 만기 도래 하는데 이렇게 만기가 되면 이자를 합한 금액으로 환급받을 수 있다는겁니다. 즉 차량을 구매한 지 5년에서 7년 정도 된 분들은 이자가 쌓인 채권을 환급받을 수 있다는 거죠.

 

그러니까 차량을 구매한지 5년이 넘은 분들은 반드시 이 채권을 환급 받아야합니다. 그런데 이런게 쌓여있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라는건데요.

 

차량을 구매하고 나서 5년에서 7년이 지나면 차량을 구매할 때 내가 채권을 매입했는지 어쨌는지 다 까먹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다보니 매년 20억 원이나 되는 채권이 그냥 소멸된다는겁니다. 너무 아까운 돈인데요. 이런 정보를 모르다 보니 다들 놓치게되는겁니다.

 

그러나 올해 3월부터는 은행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은행 앱을 통해서도 채권을 환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단 지역별 환급신청 은행부터 확인하셔야합니다. 즉 지역개발 채권은 각 지역별 금고 은행을 통해 환급 됩니다. 지역별 금고 은행은 이렇습니다.

 

서울/인천은 신한은행, 부산은 부산은행, 대구는 대구은행, 광주는 광주은행, 세종/대전은 하나은행, 전북은 전북은행 나머지 지역은 모두 농협 은행입니다. 즉 해당되는 금고 은행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거나 또는 온라인을 통해서 환급 받으시면 되는데요.

 

대부분이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통해서 모두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지역도 있는데 아래 '채권 환급금 신청방법' 링크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채권 환급금 신청방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