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라서 소멸하는 돈만 2,391억원 신청하고 받으세요!
3월부터 자동차를 신규등록할 때 의무적으로 매입하는 채권의 만기시점이오면 본인계좌에 자동으로 환급금이 입금됩니다. 은행방문없이 온라인으로 상환받을 수있는데요. 신청대상 확인하시고 숨은돈 받아가세요.
자동차 미환급금 지역개발채권이란?
지역개발채권이란 주민이 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하는 경우, 각종 인허가를 받는 경우, 자치단체와 공사, 용역, 물품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등에 의무적으로 매입해야하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본인이 자동차를 구매한 이력이 있다면 이 채권을 매입하셨을겁니다. 3천만원의 차량을 등록하는데 서울의 경우 12%의 채권을 매입해야한다고 하는데요. 이 비율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니 금액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전 차량가액의 4%, 강원은 8%.
이 채권에 대한 만기일은 5년~7년입니다. 만기가되면 일정액의 이자를 합쳐서 돌려받게되는데 이것을 잊어버리고 청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 채권금액만 2,300억원정도된다고하네요. 연간 20억원이상이 채권 소멸시효가 경과하여 사라진다고합니다.
지역개발채권 환급금 신청
여태까지 채권보유자가 직접 은행을 방문해서 환급금을 신청해야 상환받을 수 있었는데 지자체에서 채권만기도래 시점에 개별적으로 안내를 하지않아 채권 보유사실을 잊었거나 은행방문을 해야한다는 번거러움때문에 알고있어도 이 금액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고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행안부에서 자치단체 금고 및 은행과 함께 모바일앱을통해 지역채권 환급금을 진행한다고합니다. 그리고 22년 3월 차량 신규매입부터는 본인이 지정한 계좌로 자동상환 신청이 가능하구요.
이전까지는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하고 채권소멸시효가 있기때문에 기간이 지나기전에 신청대상 확인하시고 잊지말고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